송재용 교수는 서울대 경영학 학/석사 취득 후 Pennsylvania대 Wharton School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Columbia대와 연세대 교수로 재직했으며, 서울대 경영대 아모레퍼시픽 석학교수로 임명되었다. 서울대 경영대 부학장, 경영연구소장, 한국경영학회 부회장,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을 지냈다.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의 석학종신회원 (fellow)으로 선출되었고, 전미경영학회 (Academy of Management)의 국제경영분과 집행위원 겸 차기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Financial Times top 저널인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의 에디터를 맡았다.
한국경영학회 SERI중견경영학자상, 매일경제 정진기언론문화상, 서울대 교육상, 연세대 우수업적교수상, 미국경영학회 및 유럽국제경영학회 최우수박사논문상, Columbia대 국제경영강의혁신상, 한국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서울대 경영대 최우수강의상 등을 수상했으며, 매일경제 선정 ‘한국의 경영구루 10인’에 포함되었다. Management Scie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Organization Scienc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Research Polic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Journal of Management,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등 해외 top 저널에 논문을 다수 게재했고, 한국 대학 교수 최초로 Harvard Business Review에 논문을 게재했다. 저서인 ‘스마트경영’과 ‘퍼펙트 체인지’는 각각 SERI-CEO와 KT경영연구소 추천도서로 선정되며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삼성 웨이’도 베스트셀러로 세계적 출판사 McGraw Hill 등을 통해 주요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송 교수는 GE 전 임원을 대상으로 Global Leadership Meeting 2014에서 기조강연을 하였으며 SABIC 경영진 회의 및 Standard Charted Bank, TOTAL 임원 등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특강을 해 왔다. 또한 삼성, 현대기아차, SK, 롯데, 포스코, CJ, 아모레퍼시픽, 유한양행, 농심, 한솔제지, 한미글로벌 등 주요 기업에서 자문교수나 사외이사로 활동해 왔다.
*한글이력서 보기
[학위]
[1]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 워튼 (Wharton)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 박사 (1998)
[2]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1989)
[3]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사 (1987)
[보직 및 위원회 활동]
[1] 전미경영학회 (Academy of Management) 국제경영분과 차기 회장
[2]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석학종신회원 (Fellow)
[3]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 (2017년)
[4] 한국경영학회 부회장 (2012, 2019년)
[5] 한국국제경영학회 부회장 (2014년 ~ )
[6]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에디터 (Editor) (2013-2016년)
[7]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Korea Chapter 회장
[8] 서울대 경영연구소 소장 (2014-2017년)
[9] 미주한인경영학자협회 (AKMS) 공동 회장 (2011-2014년)
[10] 경영대학 학생부학장 (2009 - 2011년). 서울대학교.
[11] 경영사례연구센터 센터장 (2006 - 2008년). 서울대학교.
[12] Global MBA, 주임 교수 (2008년 - 2009년) 서울대학교.
[13] 편집위원 (editorial board membe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Global Strategy Journal,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Long Range Planning
[경력]
[1]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2004년 - 현재)
(아모레퍼시픽 석학교수 임명, 2014년)
[2]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2001 - 2004년)
[3] 미국 Columbia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1997 - 2001년)
[4] 호주국립대 (Australian Nat’l U), 뉴욕주립대 (SUNY at Stony Brook) 객원교수
[5] Duke대 Fuqua School of Business Executive MBA 과정 강사
[6] 미국 Columbia대학교 경영대학원 APEC Study Center Research Associate
[7] Whart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학부 강사
[8] 세계은행 (World Bank), Medley Global Advisors, Inc. (New York) 객원 컨설턴트
[9]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 (ADBI), 일본장기신용은행총합연구소 초빙연구위원
[10] The Rising Tiger Venture Capital Fund (Silicon Valley) 학술자문역
[주요 수상실적]
[1] 한국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2018)
[2] Thought Leader, International Management Division, Academy of Management (2015)
[3] 매일경제 정진기언론문화상 경제경영 부문 대상 (2014)
[4] 한국경영학회 제 2 회 SERI 중견경영학자상 (2014)
[5] 매일경제 선정 한국의 경영 구루 10인 (2011)
[6] 서울대학교 교육상 (SNU Teaching Award) (2009)
[7] 한국중소기업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09)
[8] 한국국제경영학회 해외우수논문상 (2008)
[9] 한국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2008)
[10] 서울대 경영대 우수강의상 (2005)
[11] 연세대학교 우수업적교수상 (2003)
[12] 미국경영학회 (Academy of Management) Barry M. Richman 최우수박사논문상 (1999)
[13] 유럽국제경영학회 (EIBA) 최우수박사논문상 수상 (1999)
[14] Columbia대 경영대학원 Chazen강의혁신상 (Chazen Teaching Award) (1999)
[15] 국제경영학회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최우수박사논문상 후보 (1998)
[주요 연구실적]
- Kazuhiro Asakawa, Yeonjin Park, Jaeyong Song and Sang-Ji Kim. 2018. Internal em_x_beddedness, Geographic Distance, and Global Knowledge Sourcing by Overseas Subsidiari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UTD top 24 & FT top Journal), 49 (6): 743 - 752.
- Hyejun Kim and Jaeyong Song. 2017. Overcoming Institutional Deficiency in Emerging Economies: Impact of stock market development and business groups on deal abandonment.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UTD top 24 & FT top Journal), 48 (3): 308 R11; 323.
- Hyoseok Kang and Jaeyong Song, 2017. Innovation and Recurring Shifts in Industrial Leadership: Three Phases of Change and Persistence in the Camera Industry, Research Policy (FT Journal), 46 (2): 376 R11; 387.
- Woojin Yoon, Sang Ji Kim, and Jaeyong Song. 2016. Top Management Team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Creativity, Review of Managerial Science (SSCI journal), 10 (4): 757 - 779.
- Jeho Lee, Jaeyong Song, and Jae-suk, Yang. 2016. Network Structure Effects on Incumbency Advantag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7: 1632 - 1648 (UTD top 24 & FT top Journal).
- Jaeyong Song, Kyungmook Lee, and Tarun Khanna. 2016. Dynamic Capabilities at Samsung: Optimizing Internal Co-opeti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58 (4): 118 - 140 (FT Journal).
- Marcelo Cano-Kollmann, John Cantwell, Thomas Hannigan, Ram Mudambi, and Jaeyong Song. 2016. Knowledge connectivity: An agenda for innovation research in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47: 255 - 262 (UTD & FT Journal),
- Woojin Yoon, Diane Y. Lee, and Jaeyong Song. 2015. Alliance Network Size, Partner Diversity and knowledge creation In Small Biotech Firms, Journal of Management & Organization (SSCI journal), 21 (5): 614 R11; 626.
- Keun Lee, Jaeyong Song, and Jooyoung Kwak. 2015. An Exploratory Study on the Transition from OEM to OBM: Case Studies of SMEs in Korea. Industry and Innovation (SSCI journal), 22 (5): 45 (1): 73 R11; 84.
- Jaeyong Song. 2014. Subsidiary Absorptive Capacity and Knowledge Transfer within Multinational Corpor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UTD & FT Journal), 45 (1): 73 R11; 84.
- Chang-su Kim, Jaeyong Song and Atul Nerkar. 2012. Learning and the Paradox of Innov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SCI journal). 65 (8). 1189 R11; 1194.
- Tarun Khanna, Jaeyong Song and Kyungmook Lee. July-August, 2011. The Paradox of Samsung’s Rise. Harvard Business Review (FT Journal), 89 (7-8): 142 R11; 147.
- Miao Yuzhe, Soonkyoo Choe, and Jaeyong Song. Transferring Subsidiary Knowledge in the Global Learning Contex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SSCI journal). 15 (3): 478 R11; 496.
- Jaeyong Song, Kazuhiro Asakawa, and Youngeun Chu. 2011. What Determines Know-ledge Sourcing From Host Locations of Overseas R&D Operations?: A Study of Global R&D Activities of Japanese Multinationals. Research Policy (FT Journal). 40 (3): 380 R11; 390.
- Kwangjun Ahn, Heewon Chae, Theresa Seunga Cho, and Jaeyong Song. 2009. The Effects of Founder CEO Attributes on Alliance Formation of Venture Start-ups: A Social Network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Best Papers Proceedings.
- Jaeyong Song and Jongtae Shin. 2008. Paradox of Technological Capabilities: A Study of Knowledge Sourcing From Host Countries of Overseas R&D Oper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UTD & FT Journal).39 (2): 291 R11; 303.
- Chang-su Kim and Jaeyong Song. 2007. Creating new technology through allianc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joint patents. Technovation (SCIE journal), 27 (8): 461-470.
- Wilbur Chung and Jaeyong Song. 2004. Sequential investment, Firm motives, and Agglomeration of Japanese Foreign Direct Investment in the US.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Strategy (Strategy/IB area top 10 journal; SSCI journal), 13 (3): 539-560.
- Namghoo P. Park, John Mezias, and Jaeyong Song. 2004. A Resource-based View of Strategic Alliances and Firm Value in the Electronic Marketplace. Journal of Management (FT Journal), 30 (1): 7-27.
- Jaeyong Song, Paul Almeida and Geraldine Wu. 2003. Learning-by-Hiring: When is Mobility More Likely to Facilitate Inter-firm Knowledge Transfer? Management Science (UTD & FT Journal), 49 (4): 351-365.
- Jaeyong Song. 2002. Firm Capabilities and Technology Ladders: Sequential Foreign Direct Investments of Japanese Electronics Firms in East Asia.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UTD & FT Journal), 23: 191-210.
- Paul Almeida, Jaeyong Song, and Robert Grant. March-April 2002. Cross-Border Knowledge Building by Firms, Alliances, and Markets. Organization Science (UTD & FT Journal), 13: 147-161.
- Namgyoo P. Park and Jaeyong Song. 2001. Strategic Alliances and Firm Value in the Electronic Marketplace. E-Business Review, 1: 165-168.
- Weijian Shan and Jaeyong Song. 1997. Foreign Direct Investment and the Sources of Technological Advantage: Evidence from the Biotechnology Industry.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UTD & FT Journal), 28 (2): 267-284.
[출간된 저서]
- 송재용 외. 퍼펙트 체인지: 한국 기업, 전략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라. 자의누리. 2017년 6월.
- 송재용 & 이경묵. 삼성웨이. 21세기북스. 2013년 6월
영문판: The Samsung Way, McGraw Hill, 2014년 8월
중국어판: 중국 중신출판사/대만 원류출판사
인도네시아어판: CM
베트남어판: Alpha Books
- 송재용. 스마트경영 (부제: 앞으로 10년, 한국 기업의 초일류전략). 21세기북스. 2011년 2월.
- 신동형 & 송재용. 이노베이션 3.0. 알키. 2011년 2월.
- 송재용, 신현한. 한국 기업 특허 전략 변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년 12월.
- 송재용. e-business 기업의 네트워크 기반 경쟁전략.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전자상거래 지원 센터. 전자상거래 교재 개발 시리즈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