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열람

전체과목
교과목 목록
구분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필수
981.501
2학점
본 과목은 관리적 관점에서 경제학을 소개한다. 본 과목은 경제학원론 수준을 넘어선 미시 및 거시 경제학을 다룰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현대기업의 특성, 조직구조 설계, 보상시스템, 내부 노동시장 및 자본시장에 대해서 논의하고, 기업에 대한 전통적인 생산 함수적 접근을 넘어서서 경영전략과 산업조직에 대한 연구 간의 갭을 메울 수 있는 기초적인 게임이론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일반 경제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주어진 환경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각 상황에 따른 최적 전략을 도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업은 교과서 및 수업시간에 제시된 분석방법을 이용한 사례연구 위주로 이루어질 것이다.
필수
981.502
2학점
현대 기업들은 투자자, 채권자, 중개인, 종업원, 고객, 그리고 규제기관과 같은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이해관계자들은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그들이 관계하는 기업실체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각 이해관계자마다 원하는 정보의 형식과 내용이 다르지만, 기업가치와 신용도를 평가하는 데에 필수적인 회계정보는 가장 중요한 정보 중의 하나이다. 본 과정은 회계학 분야의 강좌를 수강한 적이 없는 1년차 MBA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서, 재무회계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개념들과 이슈들을 소개한다. 특히, 자본시장에서 활동하는 투자자와 채권자들의 정보수요와 연계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방법과 재무제표정보를 해석하는 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필수
981.503
2학점
오늘날의 많은 경영의사결정은 해당 의사결정이 경영활동의 어떤 기능과 관계되는가와 상관없이 통계학과 경영과학에서 제시된 계량적 모형을 이용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목은 통계학과 경영과학의 최적화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기초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제시되었는데, 특히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MS/OR과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러한 방법론들이 어떻게 실행되는가에 대해서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여러 가지 통계적 보고서를 평가하고, 이를 경영활동에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며, 오늘날의 경영활동에서 기본적인 수단이 되는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기술을 배양하고, 경영환경에 대한 간단한 모형화를 통해 MS/OR과 통계적 방법론들이 얼마나 다양하게 활용되는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필수
981.504
2학점
본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기업재무관리의 기본이론과 기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는데 있다. 본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기업의 자본조달 및 투자 의사결정의 기본적인 측면을 배우게 된다. 화폐의 시간가치, 위험과 가치평가, 현금흐름 할인법, 자본예산,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조달방법, 자본비용 계산, 기업의 자본구조 정책, 배당 정책, 위험과 헤징 등이 본 과목의 주요 주제들이다.
필수
981.505
2학점
마케팅은 표적시장의 선정과 마케팅의사결정의 최적화를 위한 체계적 과학이다. 본 과목은 상위레벨의 마케팅과목을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해 필수적인 개념, 기법, 그리고 분석틀을 살펴본다.
필수
981.506
2학점
기업 조직 내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구성원들과 같이 협력을 해야 한다. 더욱이 성공적인 관리자 또는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구성원들과 효율적으로 일한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한 조직의 역량은 구성원들의 역량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성공적인 관리자 및 경영자가 되기 이해서는 조직 구성원들의 행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과정에서는 동기부여, 리더십, 의사 결정등의 내용을 다루게 된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하여 강의, 사례연구, in-class exercise등 다양한 강의기법이 사용된다.
필수
981.507
2학점
본 과목은 왜 특정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보다 우월한 성과를 내는지를 생각해보고, 한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거나 잃게 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학생들은 기업이 전략적 결정을 바르게 하고 있는지,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전략적 이슈들과 그 반대급부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필요한 발전방향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지에 관한 개념적이고 분석적인 방법들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일반관리자를 지원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경영 컨설팅, 투자은행, 벤처 캐피탈 등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한 직업에도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수업시간 내내 다차원적인 문제의 형성과 해결을 강조하는 경영 관점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사례와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경영 상황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필수
981.508
2학점
본 강좌는 기업의 구성원들이 기업가치 창출을 위한 원가시스템 설계, 원가관리, 성과관리, 그리고 보상체계 설계 등의 주제를 다룬다. 이익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가격, 품질, 원가 등 다양한데 본 강좌의 첫 부분은 원가에 초점을 둔다. 고정원가/변동원가, 직접원가/간접원가, 제품원가/기간원가, 회계원가/기회원가, 관련원가, 매몰원가 등 다양한 원가 개념과 각 원가개념의 가치창출에 대한 함의를 논한다. 또한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원가시스템의 설계 대안이 미치는 전략적 의사결정에의 영향도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원가는 하나의 성과측정 대상에 불과하다. 본 강좌의 후반부에서는 성과 측정을 통한 성과 관리에 초점을 둔다. 성과측정은 조직구성원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한다. 본 강좌에서는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측정치를 포괄하는 인센티브 시스템의 설계와 인센티브 시스템이 전략의사결정과 가치창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룬다.
필수
981.509
2학점
오늘날 정보기술(IT)은 조직의 전략과 운영 상 목표를 달성하는 핵심 요소가 되었다. 이러하여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이 IT에 대해 최소한의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기를 기대한다. 이 강좌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 전달을 목표로 구성된 종합 입문 과정이다. 입문 과정으로서 이 강좌는 특정한 내용을 깊게 다루는 것보다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다루는 데에 중점을 둘 것이다. 수업 중 다루게 될 주제에는 정보시스템의 기본 개념, IT의 전략적 역할, IT와 관련된 조직상의 변화 관리, 지식 경영, 기업 시스템, 인터넷 응용 기술, 시스템 개발 방법론, 신기술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경영 사례 연구 및 토론은 IT 환경에서 당면하게 될 구체적인 관리 문제를 다루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필수
981.510A
2학점
본 과목은 생산관리의 전략적, 전술적 그리고 운영적 측면을 모두 다룬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원재료의 조달부터 제품의 생산 그리고 생산된 제품을 최종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 공급사슬 전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요예측, 총괄계획, 구매조달, 네트워크 설계, 물류, 재고계획, 공급계획, 공급사슬 상의 조화 문제 등에 초점을 둔다. 본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생산관리활동들을 배우고, 이러한 활동들이 기업 내부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이해하는 데 있다. 이러한 생산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서 학생들은 공급사슬관리 관점에서 생산관리와 관련된 개념들과 문제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필수
981.511
2학점
본 과목에서는 특정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과 달리 글로벌 경쟁력을 어떻게 창출하고, 유지, 또는 강화하는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업의 전략적 선택과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에 중요한 초점을 맞춘 전략경영 과목과는 달리, 본 과목은 기업도 국가 혹은 글로벌 경제의 한 참가자라는 광의적 관점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전략적 선택이 다른 모든 경제 참가자들을 동시에 고려하면서 실행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예를 들어 세계 최고의 호텔이 무인도와 같은 장소에서 다른 모든 경제 참가자들로부터 격리되어 있다면, 이 호텔은 세계시장에서 결코 경쟁력을 창출할 수 없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 클러스터, 지역경제, 국가 혹은 세계 전체 경제의 관점에서 형성되는 국가적 그리고 지역적 경쟁력의 결정요소를 연구한다. 범세계적 기업전략에 근거하여 특정 국가나 지역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학습하고, 지역경제에 기반을 둔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가질 수 있는 장점을 파악하고, 클러스터의 지속성 및 글로벌 경쟁이 발생하는 경영환경의 질적인 측면 등을 다룬다. 또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모두를 대상으로 국가, 지방정부, 특정 클러스터 등 다양한 수준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창출하는 메커니즘을 연구한다. 또한 인접 국가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특정국가가 어떻게 글로벌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필수
981.512
2학점
본 과목은 조직의 경쟁력 증대를 위한 인적자원 관리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조직의 전략, 인적자원, 기술 등의 상호작용과 효과적인 관리에 대해 다루며 주요 인사기능을 다룬다. 수업은 인적자원 관리가 인사담당자뿐 아니라 경영자 및 일반 관리자가 이해해야 할 핵심적인 기능임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다. 본 과목이 다룰 주요 주제는 전략적 인사관리, 선발, 인력개발, 평가, 보상, 노사관계 등이다. 본 과목에서는 사례연구, 강의, 비디오, 토론,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강의기법이 사용된다.
필수
981.513
3학점
본 강좌는 기업경영의 실상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향상을 위해 개설되었다. 수업은 여러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CEO 및 기업체 임원, 경영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현안들에 대한 특강 형태로 이루어진다.
필수
981.514
2학점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정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서 실제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제시되었다. 학생들은 사례연구를 실행하고, 그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선택
981.516
2학점
본 과목은 재무회계 강좌를 기수강한 대학원생을 위한 과목으로 기업의 자기자본 가치평가에 대한 중요한 개념들과 이론을 소개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본 과목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이 주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이를 통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분석활동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선택
981.517
2학점
본 강좌는 경쟁자나 잠재적 경쟁자, 그리고 경쟁 환경에서의 사업기회에 대하여 경영자가 어떠한 전략적인 사고를 갖추어야하는지에 대하여 원가관리와 성과평가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것이다. 전략적 원가관리 측면에서는 원가의 동인과 가치사슬, 그리고 활동기준원가회계의 전략적인 유용성을 소개할 것이며, 성과평가 측면에서는 임직원의 효과적 전략 수행을 유도해 낼 수 있는 적절한 성과평가 측정치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수강생들은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측정치의 관계를 이해하고 원가, 가격설정, 생산, 마케팅전략까지의 다양한 경영의사결정에 성과측정 기법을 응용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선택
981.518
2학점
본 강좌에서는 조세와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들과 조세실무에 대해 살펴보고, 기업들의 세무전략과 관련된 분석틀에 대해 다루게 된다. 특히 조세가 기업의 경영활동이나 거래에 미치는 영향이나 기업이 세무동기에 의해 어떻게 전략적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 주로 살펴보게 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암묵적 조세, 조세선호현상, 조세차익거래, 세금비용과 비세금비용 간의 상충관계 등과 같은 중요한 조세 관련 주제들을 다루게 된다.
선택
981.519A
2학점
본 강좌에서는 회계정보를 사용하여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회계정보는 기업의 경영계획이나 전략을 수립하고, 재무의사결정 등을 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본 강좌는 최근에 다루어진 회계현안에 대하여 수강생들의 전반적인 적응력을 제고하고, 수업시간에 학습한 회계지식을 실무에서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선택
981.520
2학점
경제의 글로벌화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현실에서, 한 국가의 경제는 국제적 맥락과 무관하게 이해될 수는 없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전제 하에 여러 국가들의 시장미시구조를 조망하고, 국제 경제에서 경기순환, 환율 그리고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위험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국제무역과 국제수지에 관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금융 및 재정정책, 무역정책 등의 역할과 한계 그리고 경제변동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선택
981.521
2학점
본 과목은 사업아이디어를 가치 창출이 가능한 조직 또는 기업으로 변환시키고자 하는 경영자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토론하고, 기업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필요한 자신만의 접근방법이나 가이드라인 그리고 기술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사업기회를 어떻게 포착하고, 이를 실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어떻게 획득하여 창업에 나설 것인가를 다룬다. 또한 기업을 창업한 이후, 이를 어떤 식으로 운영하여 안정적인 기업으로 유지・성장시키고, 나아가 주주에게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를 다룬다.
선택
981.522
2학점
본 과목에서는 경영자와 기업이 당면하게 되는 어려운 윤리적 갈등과 딜레마의 해결방안에 대해 다룬다. 수강생들은 경영 의사결정에서 윤리적 차원을 고려할 수 있는 사고의 틀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법과 정치적 과정이 기업 전략과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특히 상법, 증권관련법, 지적재산권법 등이 기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룬다.
선택
981.523
2학점
기업의 인수는 기업의 장기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가치창출을 유발하며 인수시장은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대적 기업인수를 가능케 하는 기업 인수시장은 기업의 경영자나 기업주에게 별로 달갑지 않은 시장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상과 같은 기업 인수와 합병의 경제적 의미, 추진전략, 방어전략, 법적 제도적 측면에 관한 이론적인 강의와 함께 기업인수의 실제 사례, 기업인수의 가치평가 및 가격책정, 금융기관의 합병, 해외기업인수 등에 관한 실무적인 주제도 다룬다. 마지막으로 기업인수에 있어서 기업의 지배구조가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선택
981.524
2학점
본 과목은 자본시장에서의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고, 포트폴리오 이론, 자산가격결정이론, 투자성과 평가에 대한 이해 등을 다룬다. 따라서 본 과목은 포트폴리오 매니저, 투자자문, 증권분석 등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수업이 될 것이다. 분석의 대상은 주로 주식과 채권이 될 것이며, 학생들은 기초적인 통계학과 수학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수업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다루게 된다.: 1) 확실성 하의 투자의사결정, 2) 불확실성하의 투자의사결정, 3) 평균-분산 모형 하에서 최적포트폴리오의 선택, 4) 자산가격결정모형(CAPM, APT 등), 5) 효율적 시장가설, 6) 포트폴리오 전략과 성과평가, 7) 채권과 이자율의 기간구조.
선택
981.525
2학점
본 과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 등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의 기본구조와 가격결정이론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고, 이들을 이용한 파생상품 투자전략을 심도 있게 다룬다. 또한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한 차익거래와 헤지거래 및 위험관리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주요 내용은 1)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의 구조와 가격결정이론, 2) 차익거래 및 헤지거래, 3) 채권가격결정과 듀레이션, 4) 이자율 기간구조모형과 금리 파생상품, 5) 이항옵션모형과 Black-Scholes모형, 6) 내재 변동성과 변동성의 추정방법, 7) 수치해석방법에 의한 옵션가격결정, 8) 이색옵션의 가격결정, 9) 시장위험 및 신용위험의 평가방법, 10) 금융위험관리의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등을 포함한다.
선택
981.526A
2학점
본 과목은 기업재무와 관련된 주요 주제를 다루는 과정으로써, 기업의 가치평가와 관련된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평가 그리고 기업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재무의사결정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재무분석, 자본구조, 배당 및 보상정책, 부채조달의사결정, 기업인수 및 합병, 기업파산, 기업지배구조, 대리인 이론 및 관련 주제들을 다룬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재무정책과 기업가치 간의 관련성을 강조한다.
선택
981.527A
2학점
본 과목에서는 투자론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시켜서, 포트폴리오관리에 관한 기초지식 및 투자의사결정과 관련된 실증 연구들에 대해서 공부한다. 특히 학술연구와 실무와의 관련성에 중점을 둠으로써 실증분석의 방법론과 경험적 증거를 강조하며, 실제의 자료를 이용한 분석을 요구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자산가격결정모형들과 지금까지 보고된 이례현상에 대한 점검으로부터 시작하여 Fama-French 3-요인모형과 그 실무적 응용, 거래비용, 기타 현재 새로이 부각되는 포트폴리오관리 주제를 다룬다.
선택
981.528
2학점
조직 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팀은 기업조직의 기본 구성요소가 되어가고 있으며 점차 많은 조직들이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팀에 의존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팀원 혹은 팀 리더로서 팀 내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은 높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구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목의 목표는 수강생들이 조직 내 팀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조직상황에서의 집단역학과 팀 효과성에 대한 수강생들의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과목은 경험적 학습을 중시하며 수강생들이 팀 내의 과정과 기능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집단게임, 사례분석과 토의, 팀원간의 피드백, 자기성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된다.
선택
981.529
2학점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노사관계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 다룰 주제는 노사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하는 이유, 노사관계의 법적 환경, 단체교섭과 협약의 관리상의 문제 등이다. 본 과목은 특히 단체교섭과 협약의 관리를 위한 실무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선택
981.530
2학점
글로벌 경제에서 경쟁하는 기업은 기술, 기업간 경쟁 정도, 인구 등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성장 발전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하다. 경영자는 환경 변화에 맞추어 조직을 변화시켜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변화관리에 대한 지식과 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조직 변화를 주도하는데 필요한 개념, 이론, 방법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추후 기업에서 변화관리를 주도하는데 요구되는 분석 능력과 실행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선택
981.531A
2학점
기업의 전략은 조직을 구성하는 각 부문과 구성원들이 전략이 요구하는 행동을 하고, 전략이 요구하는 성과를 내고, 전략이 요구하는 역량을 쌓아갈 때 실행될 수 있다. 그런데 조직의 구조, 과정, 인력, 보상 등이 전략에 맞게 잘 설계되어 있느냐에 따라 전략의 효율적 실행여부가 좌우된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전략의 효율적 실행을 위해 조직구조를 어떻게 설계해 나갈 것인지, 조직구조로 해결되지 않는 조직부문간 조정과 통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평적 과정은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전략/구조/과정이 요구하는 인재를 어떻게 충원할 것인지, 조직의 각 부문과 구성원들이 전략/구조/과정이 요구하는 행동을 하고, 성과를 내고, 역량을 쌓아가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해 나갈 것인지를 학습할 것이다.
선택
981.532
2학점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은 기업경영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켜 놓았고 비즈니스 전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본 강좌는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디지털 전략의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서, 혁신이나 경쟁력, 그리고 신규사업개발등과 같은 경영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을 주요주제로 다루게 된다. 본 강좌는 또한 디지털 비즈니스에도 초점을 두고서 비즈니스 모델이나 비즈니스 디자인에도 많은 논의를 하게 된다. 본 강의를 통해서 학생들은 기업경영을 위한 디지털 전략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접하게 된다.
선택
981.533
2학점
본 과목에서는 현재의 E-Business 산업과 하이테크산업에서 중요시 되는 핵심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기술들이 창출해 내는 기업 경쟁력과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서 본 과목에서는 우선 각각의 핵심 기술에 대하여 기술 선도 기업들을 선정하여 그들이 해당 기술을 어떻게 경쟁우위요소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가지고 분석한다. 본 과목의 수강생은 각각의 핵심기술에 대한 추세 및 미래 발전방향을 예측함으로써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및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한 전략적 선택 등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주로 BPM, BPR, 변화관리 등의 내용을 논하게 된다.
선택
981.534A
2학점
기업은 여러 분야에서 기업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유통시킴에 있어 정보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를 기업의 자원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그 기반이 되는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하고 이렇게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로 만드는 프로세스를 일컫는다. 를 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의 저장고인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많은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데이터 자원관리에 관한 핵심 개념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능력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
선택
981.536
2학점
본 과목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기술, 조직, 경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전략과 관련된 중요한 신개념과 분석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전략적 사고를 유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선택
981.537
2학점
본 과목은 국제거래에 수반되는 재무적인 결정들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외환시장,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환위험, 이자율위험의 측정 및 관리, 국제 금융자본시장의 작동원리 및 국제 금융기관의 특성, 개발도상국 자본시장의 이해와 시장미시구조(microstructure) 분석 등의 주제를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선택
981.538A
2학점
본 과목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기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기업변신을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제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기업변신의 개념과 유형, 성공 조건 등에 대한 분석을 다룬다.
선택
981.539
2학점
본 과목에서는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살펴본다. 학생들로 하여금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그리고 인류학 등의 소비자행동관련 연구를 학습하게 하고, 얻은 지식을 다양한 마케팅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택
981.540
2학점
본 과목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개발을 위한 분석틀과 도구를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경쟁환 경하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이슈와 해결책을 살펴본다. 본 과목은 마케팅 계획, 전략, 그리고 하위실행계획을 개발하고, 최적화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택
981.542
2학점
본 과목은 마케팅에 있어서 새롭게 등장하는 주제나 이슈들에 대한 학습에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논의될 주제와 과목구조는 강의담당자와 학생들의 관심에 따라 달라진다.
선택
981.543
2학점
생산, 납품, 자재, 부품, 및 최종 제품의 재활용, 그리고 서비스 기능을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기업을 공급사슬이라고 한다. 공급사슬상의 개별 기업이 다른 기업의 이익을 무시한 의사결정을 하게 되면 이러한 부분최적화는 베용과 대기시간을 증가시켜 결국 완제품 가격을 상승시키고, 공급사슬의 서비스 수준을 저하시켜 제품에 대한 최종소비자의 수요를 감소시킨다. 공급사슬관리의 목표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적절한 고객서비스 수준을 결정하고, 이윤을 최대화하거나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공급사슬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국제적인 수준에서의 공급사슬 관리에 중점을 두고, 물적 유통과 다른 기능적 영역들 간의 통합 의사결정을 논의하며, 응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선택
981.544A
2학점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경영이라는 관점에서 서비스와 경제, 서비스의 개념과 경쟁전략, 서비스 기업의 구조, 서비스 운영관리, 계량 모형의 응용, 세계 수준의 서비스 확장 등을 포함한 서비스 경영 전반에 걸친 문제를 제기하고 그 해결책을 논의해 본다. 또한 개방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서비스 운영, 기업내외의 다양한 기능 영역들과의 유기적 관계형성, 서비스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의 세 가지 전략 포인트의 강조를 통해 기업의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서비스 경영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운영관리의 다양한 이론을 사례와 함께 공부하여 실무적 관점에서 서비스 경영을 재조명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선택
981.548
2학점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고급 재무회계 주제들을 다룬다. 예를 들어, 한국기업의 독특한 지배구조, 첨단금융상품, 외화환산회계, 회계분식, 국제회계, 재무보고 관련 윤리문제 등이 주요 주제로 다루어진다. 이 수업에서는 회계실무에서 당면할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이 다루어지므로, 기업의 회계담당임원뿐만 아니라 펀드매니저 혹은 재무 분석가를 희망하거나 국제회계 또는 회계규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수강을 권장한다. 본 수업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재무회계에 대한 기본지식이 필요하다
선택
981.549
2학점
본 과목은 금융위험관리 측면에서 기존 파생상품에 대한 포지션을 적절히 합성하여 새로운 파생금융상품을 창출해내는 이른바 금융공학을 통한 금융혁신에 대해 연구하고, 이와 관련된 여러 가격결정방법을 학습한다. 수업에서는 위험관리의 도구로 사용되는 파생금융상품에 대하여 종류별로 그 적용사례를 분석하고, 위험관리의 통계적 도구를 배운다. 또한 최근 대두되는 신용위험의 관리방식에 관한 이론과 기법도 다룬다.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은 옵션, 선물 그리고 스왑 등과 같은 파생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선택
981.550
2학점
본 과목은 기업재무, 투자론, 금융기관론, 파생상품, 위험관리, 국제재무 등 재무학 분야에서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중요 주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은 최근의 재무현안에 관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지식을 제고하고, 이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의 수업은 담당교수의 강의뿐만 아니라 연구주제와 관련된 전문가의 강연, 사례연구 및 토론 등과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선택
981.551
2학점
본 과목은 다양한 상황 하의 협상이론 및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특히, 효과적인 협상의 구성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초점을 두고, 협상과정에서 스스로의 행동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계약 및 협상의 심리학적인 주요 개념과 이론들을 살펴보고, 개인간/그룹간 갈등 및 해결의 변화과정에 대해서 살펴본다.
선택
981.552
2학점
이 과목에서는 국제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다루게 된다. 이 과목에서는 다국적기업이 글로벌경쟁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기회와 위협에 대응하여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국제경영 시 직면하게 되는 환경 측면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선택
981.556
2학점
본 과목은 최신 정보기술을 심도 있게 다루어 기업경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정보기술에 대한 최신 이론 및 활용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기업 전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신 IT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자질을 함양하고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선택
981.557A
2학점
가격과 판매 촉진 활동과 관련하여서 기업 내부의 여러 부문과 고객들로부터 매우 다양한 대안과 요구가 제시되는데 경영자는 이러한 다양한 대안을 추려서 가장 최적의 선택을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도달할 수 있는 체계적 분석 도구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체계적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데 다음의 세 가지 주요 학습 목표에 초점을 두고 가격 및 판매 촉진 전략을 공부한다. 첫째, 고객들에게 맞춤형 가격을 제공하는데 있어 이용되는 다양한 가격 및 판매 촉진 전략들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있는가를 살펴 가격과 판매 촉진 전략 전반을 아우르는 근본적 원리를 이해한다. 둘째, 고객 가치를 창조하고 소통하고 획득하는 과정에서 가격 및 판매 촉진 활동들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되어져야 하는가를 고찰한다. 셋째, 좀 더 나은 가격 및 판매 촉진 의사 결정을 위해 어떠한 정보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를 공부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강의 및 사례 연구와 더불어 실제 자료를  개념적 모형에 적용하는 실습을 실시할 것이다.
선택
981.558
2학점
본 교과목의 목표는 마케팅 관리의 필수 요소인 다양한 시장조사 기법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다. 시장조사는 마케팅 관리자가 마케팅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마케팅 관리자는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시장조사를 활용한다. 시장조사를 하지 않는 마케팅 관리자는 마케팅 문제를 접근할 때 과거 실무 경험과 직관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밖에 없다.
본 교과목은 조사 문제 제기, 연구 디자인, 샘플링 뿐만 아니라 분산분석(ANOVA), 회귀분석, MDS, 컨조인트 분석 등 다양한 통계분석 기법에 대해서 다룬다. 본 교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마케팅과 통계학 지식을 필요로 한다.
선택
981.559A
2학점
생산전략은 기업의 생산의사결정의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비전 또는 지침으로서, 기업전략이나 사업전략과 부합해야 하며, 일관된 생산의사결정과 경쟁우위의 달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경쟁 속에서 기업이 가져야 하는 장기적이고 불변의 생산전략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설비계획, 신기술의 활용, TQM, 생산설계, 수직적 통합과 신제품 관리 등에 대한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루고자 한다
선택
981.560
2학점
본 과목은 학생들이 기술적 혁신을 관리하기 위한 개념적 기초를 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이 어떻게 기술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하고 상용화하며 이로부터 가치를 획득하는지 분석하기 위한 기본 개념과 프레임워크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환경, 지적 자산, 조직적 지식을 다루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기술적 변화와 그것이 신규 진입자와 기존 기업간 경쟁에 미치는 영향, 하이테크 산업에 있어서 기업의 경쟁전략, 혁신적 조직을 어떻게 창조하고 관리할 것인가 등이 본 과목의 주요 토픽으로서 다루어질 것이다.
선택
981.561
2학점
소비자의 욕구가 바뀌고 경쟁 제품이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제품선택이 어려워짐에 따라, 기업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변화를 주어야만 한다. 본 과목에서는 아이디어개발부터 출시까지 신제품 또는 신서비스 상품의 전 개발과정에 초점을 두고, 고객욕구와 기업능력간의 최적부합과 출시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방법론을 포함한 여러 신상품개발과 관련된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본다.
선택
981.562
3학점
본 과목은 본교 MBA 과정의 외국인 학생 및 경영전문대학원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신설되었다.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을 방문하고 관련된 특강에 참여함으로써 한국의 경제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택
981.563
2학점
서비스 마케팅과 제품 마케팅의 차이를 논의하고 서비스 연구의 여러 가지 모형을 검토함으로써,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적인 틀을 이해하도록 한다. 고객관리, 수요관리, 서비스 포지셔닝등 서비스 마케팅의 기본 전략을 다룬 후 서비스 마케팅 믹스관리를 연구한다. 나아가 서비스 생산성, 서비스 품질측정, 서비스 기업 조직 등의 전략적 이슈를 다룬다.
선택
981.565
2학점
이 과목에서는 투자론 에서 배운 지식을 심화시켜 자본시장에 관한 현대 재무이론들을 소개하고, 그러한 이론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소개한다. 먼저 이 과목에서는 소비-투자 선택문제로부터 출발하여 CAPM, APT, 소비 CAPM, 옵션이론 및 이자율기간구조모형등과 같은 다양한 기본이론들을 다루고, 이들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효용이론과 확률과정이론들도 함께 소개한다. 또한, 정보비대칭과 거래비용이 가격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장미시구조 이론들과 여러 자본시장들 (주식, 채권, 파생금융시장 등)의 형태 및 기능들을 다룬다. 끝으로 개별 주제들과 관련된 실제 사례들을 수업시간에 제시한 이론들과 분석도구들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재무이론이 자본시장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과목의 성격상 수학적 지식이 필수적이다.
선택
981.569
2학점
이 과목에서 수강생들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주요한 이슈들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자산 구축의 목 표와 효과, 방법을 시작으로 브랜드 확장과 아키텍처, 브랜드 재활성화, 브랜드 자산의 측정 등에 관한 내용들이 소개될 것이다. 이 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브랜드 전략을 수립, 평가, 진단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게 하는 것이다.
선택
981.570
2학점
보험과 위험관리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위험에 대한 경제주체들의 태도와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의 디자인, 정보비대칭 문제의 해결 방안과 더불어 위험의 배분과 전가를 위한 보험시장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공부한다.
선택
981.571
1학점
해외 유명 경영대학원을 직접 방문하여 수업을 받음으로서 현지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연수과정을 통하여 수강생들은 방문국의 문화와 경제, 사회에 대한 이해의 깊이와 폭을 넓히게 되어, 향후 한국기업들이 세계시장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성공요인들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선택
981.572
1학점
해외 현지 글로벌 및 로컬 기업들에 대한 현장방문을 통하여 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역량과 경영전략, 재무 전략, 생산 시설,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연수과정을 통하여 수강생들은 방문 기업들의 특성과 성공비결에 대해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선택
981.573
1학점
해외 각국에 진출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한 한국 기업들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해당 기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과 한국인이 보는 현지국의 특성에 대해 공부한다. 그리고 컨설팅 전문가들과 관련 정부기관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현지국에 대한 진출전략과 진출시 주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 공부한다.
선택
981.574
2학점
기업과 가치 과목은 기업, 경영, 그리고 가치에 대한 근본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경영학에서 배우는 다양한 분과는 독립적으로 구성되고, 경영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여 학습한다. 본 과목은 분과적 성격을 넘어서, 학생들에게 기업과 경영에 대한 통섭적이고 넓고 깊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기업과 가치 과목에서는 기업과 금융의 역사, 기업의 역할, 경제학의 재 고찰, 불확실성, 가치 평가와 정보 문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경제학과 경영학의 의의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기업과 경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기업과 가치는 내용상 경영학 원론의 성격을 띄는 한편, 경영학 전체를 조망하는 의미가 더 큰 과목으로도 볼 수 있다. 경영학을 어느 정도 배웠거나 안다고 생각하는 이들을 위한 경영학 원론으로 간주하면 적절하리라 생각한다.
선택
981.575A
2학점
본 과목은 기업이 활용하는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IT)의 전략적 관리에 관한 심층주제들을 다루고 논의한다. 정보기술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목적 달성을 위한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심도 있게 접근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은 지속적으로 새로이 등장하는 정보기술을 기업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선택
981.576
2학점
경영은 가치중립적이다. 따라서 경영은 사회에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동일한 행위가 관점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재무, 회계, 인사조직, 마케팅, IT, 전략, 서비스관리, 생산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는 전통적인 경영학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인 함의 및 가치에 때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고 대부분의 논의가 이익 극대화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인 방법에 할애되고 있다. 본 과목은 경영학의 핵심주제들을 가치의 관점에서, 또 사회적인 함의차원에서 종합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망하고 토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을 주 연구대상으로 기업 이익 극대화의 사회적 의미, 투명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해석, 위험, GDP와 GNH의 정의와 관계, 고객 및 고객만족의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의미, 분배와 성장간의 갈등에 대한 사회적 해석, 신자유주의와 인간의 본능, 기업과 가치 등을 다룬다.
선택
981.577
1학점
본 과목은 사례연구를 통해,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 감사 등의 회계학 과목에서 다루어졌던 다양한 회계이론의 실제 적용사례를 학습한다. 현재 회계학 과목들은 주요 회계개념을 체계화 및 단순화하여 복잡한 회계현상의 핵심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본 과목은 주요 변수들이 복잡한 현실에서 적용된 회계사례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제 회계사례의 복잡성은 물론, 회계이론과 실제 사례와의 연관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선택
981.578
1학점
본 과목에서는 경영 현장에서 고민하고 있는 인사조직의 최근 이슈를 살펴보고, 이에 관련된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해결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최신 경영 이론을 바탕으로 관련 사례들을 분석하고,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택
981.579
1학점
전략 경영의 주요 이슈에 대한 이론을 중심으로 이를 실제 기업에 직접 적용 해 봄으로써 전략 경영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제공 함.
선택
981.580
1학점
본 과목에서는 정보통신 관련 산업에서 최근의 기술적 경향, 관련 산업 이슈들을 경영적 측면에서 관찰하고, 이에 관련된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분석을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사례들을 분석하고 학습하여, 정보통신 산업 관련 최신 지식 및 이론들을 습득하고 당 산업의 미래 성장 방향에 대한 전략적 안목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선택
981.581
1학점
본 과목은 다양한 생산관리에 대한 심화 된 주제들을 다루는 세미나 강좌이다. 생산전략, 서비스운영관리, 공급사슬 등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구체적인 주제의 선정은 담당교수의 재량에 의해 정해진다. 선정 된 주제에 대한 연구논문 및 경영사례를 다루며, 초청강사의 발표와 학생들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강좌의 성격상 활발한 토론과 논쟁이 필요하다.
선택
981.582
1학점
이 과목은 경영의 실무 현장을 경험하도록 하여, MBA 과정의 학생들에게 경영환경의 실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향후 학생들의 경력개발 지원을 위해 개설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국내, 국외기업 및 공공기관의 업무에 참여하며 현장학습을 하고 제출한 현장 보고서를 통해 학점이 부여된다.
선택
981.583
2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이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프로모션관리에 익숙해지게 하고, IMC를 전략적으로 제작하고 활용하는 방법과 그 단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팀원들과 협동하여 IMC 켐페인을 제작하게 될 것이다. 이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은 학기말에 1) IMC 켐페인의 주요 구성요소들을 파악하고 그 목적, 장단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될 것이며, 2) IMC 접근법이 광고인들과 마케터들에 의해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되는지 이해할 것이며, 3) 통합된 프로모션 노력을 통해서 IMC 켐페인을 개발하게 될 것이고, 4)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팀웍을 통해 이루어낸 결과물들을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발표해 보도록 할 것이다.
선택
981.584
3학점
본 과목은 Campus Asia 사업의 일환으로 본교 MBA 과정의 학생들이 협정대학인 중국의 북경대와 일본의 히토츠바시 대학을 차례로 방문하여 아시아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신설되었다. 각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을 방문하고 관련된 특강에 참여함으로써 아시아 3국 (한국,중국,일본) 의 경제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택
981.585
2학점
재무금융의 기본과목을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실무적 지식을 교육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각종 국내외 사례를 직접 해결함으로써 현실에서의 이론 적응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여 직접 계산 및 통계처리를 해 봄으로써 이론의 구체적인 계량화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게 된다.
선택
981.586
2학점
성공적인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 경영자들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특히 경영자는 성과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성원들이 성과를 낼 수 있게끔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조직을 효과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리더십에 대해서 논의 하고자 합니다. 본 과목은 수강생들이 효과적인 경영리더십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강의, 사례연구, in-class exercise등 다양한 강의기법이 활용됩니다. 또한, 수강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서로간의 경험과 식견을 공유하도록 적극 유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리더십 발휘 및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선택
981.587
2학점
인적자본은 전략의 실행과 조직의 지속적 성공을 견인하는 핵심적인 지식자원이다. 본 과목은 학생들이 인적자본의 특성을 규명하고 인적자본이 사회적 자본이나 조직 자본과 같은 다른 지적자본들과 결합하여 조직성과를 창출하는 매커니즘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조직혁신과 학습,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인적자본의 전략적 개발과 활용방안에 초점을 둔다. 아울러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기업간, 그리고 기업 내 인적자본의 차이를 이해하고, 스타인재, 임원, 연구 개발인력과 같은 다양한 인적자본 그룹과 로펌, 회계법인, 광고회사, 금융회사등과 같은 다양한 전문가 조직들을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선택
981.588
1학점
본 과목은 재무금융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심화된 내용을 다루는 세미나 강좌로 구성된다. 구체적인 주제는 담당교수가 선정하여, 관련된 연구 논문 및 사례들을 다루며, 초청강사의 발표와 학생들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실증적 연구와 토론을 통해 재무 금융분야의 주요 이론들을 현실에 적용해 보는 과정에서 실천적 이해를 넓힐 수 있다.
선택
981.589
2학점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술을 전략적 관점에서 어떤 방법으로 획득하며, 실제 조직에의 흡수 및 활용을 위하여 어떤 계획들을 전개, 수행하여야 하는가를 배우게 된다. 또한, 신제품 개발 전략의 수립과 실행, 네트워크 산업의 특화된 기술 습득 전략등도 심도 있게 다루고자 한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론적 방법론의 학습과 함께 대표적인 최신 기술관리 경영사례들이 수업 중에 심층 분석된다.
선택
982.501
2학점
기업은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생존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 경영자는 경영학 지식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 예술, 법 등 다양한 환경요인의 변화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본 강의는 기업 경영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인문, 사회, 예술, 법 분야의 현재 추세에 대해서 다양한 외부 강사들을 초빙해서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지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기업이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외부환경과 어떻게 소통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외부강의의 일부 예를 들면, 디자인 경영, 통상협상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경영자가 알아두어야 할 법률지식, 윤리경영 등의 강의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선택
982.502
2학점
첨단기술 기반의 혁신적 신상품을 위한 마케팅은 소비재 중심의 전통적 마케팅과 다르다. 본 과목은 하이테크 산업의 주요 이슈와 핵심 개념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하이테크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안목과 경영컨설팅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주제는 캐즘 모형, 와해성 혁신, 표준전쟁, 하이테크 제품 전략, 가격전략, 커뮤니케이션전략, 시간기반 전략등을 포함하며, 수업은 강의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게 된다.
선택
982.504
2학점
인문학은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기업도 인간들이 모여서 구성된 조직체로서, 인간들의 본성을 이해하면 기업을 이해하고 경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문학 고전, 역사, 철학들을 공부함으로서, 인문학 지식을 경영에 응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미래 경영자로 성장할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소양과 자질을 배양함으로써, 기업경영을 통해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균형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문학, 철학, 역사와 같은 다양한 인문학과 경영학의 학문적 융합을 통한 새로운 시각과 시사점들을 교육하고자 한다.
선택
982.505
2학점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서는 예술적 이해와 감각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 기업 역시 인간들이 모여서 구성된 조직체로서, 예술과 같이 인간들의 본성을 구성하는 원천적 요소들을 이해하면 현대적 기업을 이해하고 경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음악, 미술, 건축, 공연과 같은 다양한 예술분야들을 공부함으로서, 현대 경영에 필요한 경영자적 자질을 배양하고 교육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미래 경영자로 성장할 학생들에게 예술적 소양과 자질을 배양함으로써, 기업경영을 통해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균형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다양한 예술분야와 경영학의 학문적 융합을 통한 새로운 시각과 시사점들을 교육하고자 한다.
선택
M2136.001700
3학점
본 과목은 GNAM 에서 진행되는 Network Week 에 참여하고자 신설하며, 학생들은 각자의 학사일정에 맞춰 지원 가능한 대학의 Network Week를 선택, 신청하게 된다. 본 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경영전문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전 세계 GNAM 학생들로 구성되며, 본교생이 GNAM 대학에서 개설하는 코스를 이수했을 때 경영전문대학원에서는 본 과목으로 학점 부여 하고자 한다.
선택
M2136.001800
2학점
본 과목은 총 여섯 가지의 자원시스템을 기본으로 하여 진행된다. (광물, 에너지, 식량, 수자원, 기후, 토지 등의 생물 다양성) 이러한 자연자원에 의존하는 비즈니스를 학습하며, 그에 수반되는 위험과 기회를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본 과정은 대학원생 중 특히 자연자원이나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선택
M2136.001900
2학점
품질은 기업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변수로서 그 중요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품질의 현대적 의미와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TQM의 의미 및 내용을 살펴본다. 본 과목의 내용은 고객초점, 지속적 개선, 전원참여를 기본 개념으로 하는 TQM의 접근 방법과 통계적 공정관리, QFD, 6시그마, ISO 900/1400 등으로 구성된다.
선택
M2136.002000
2학점
이 과목은 시뮬레이션 모형분석, 생산전략, 생산-재고 시스템, 생산 운영 계획, 경영과학, 스케쥴링, 입지 및 설비배치론, 기술경영, 수익경영 등을 포함한 생산관리와 경영과학의 주요 주제를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생산관리의 기본 개념 및 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경영과학에 관한 기초적인 활용기법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선택
M2136.002100
2학점
이 수업은 재무회계, 미시경제학, 재무관리, 그리고 통계 및 계량의 기초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이미 이수한 MBA 학생들을 위한 강의이다. 이 수업은 자본시장과 관련된 여러 주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기업 가치평가, 이익조정, 실증회계이론, 회계처리방법의 선택, 경영자 보상계약, 기업지배구조, 회계감사, 자발적 공시, 재무분석가 이익예측, 그리고 회계관련 소송에 관한 주제들을 다룬다.
선택
M2136.002200
2학점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에 대응하여 기업이 처한 외부환경, 특히 산업 내 경쟁의 양상 및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고, 또한 조직이 이미 축적했거나 앞으로 확보할 수 있는 자원과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사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경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 및 분석의 틀을 배우고 토론한다.
선택
M2136.002300
2학점
이 과목에서는 경영혁신 및 기술 혁신 전략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 전략 및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한 개념적, 분석적,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그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경영 전략적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발생하는 기회와 위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학습할 뿐만 아니라 혁신과 창조를 통해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선택
M2136.002400
2학점
본 과목은 다양한 종류의 채권과 고정수익증권(Fixed-income securities), 그리고 그에 첨가 발행되는 각종 금리파생상품의 가치평가와 투자전략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채권가치평가에 필요한 기초 수학, 만기수익률, 이자율위험의 측정과 관리, 이자율 기간구조모형, 금리파생상품, MBS, ABS, structured products, 신용위험의 평가와 관리, 채권포트폴리오 투자전략을 포함한다. 그밖에 각 주제와 관련된 실증 연구논문과 사례들을 통하여 이 분야에 필요한 실증 연구방법론과 경험적 증거를 습득하고자 한다.
선택
M2136.002500
2학점
본 수업에서는 기업이 “피라미드 바닥모델” 에 근거, 빈곤층에게 지속적으로 경제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해 토론하게 된다.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 및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이 부딪치게 되는 여러 제약과 장애물, 그리고 그것을 극복했거나 또는 극복하지 못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선택
M2136.002600
2학점
각국의 독점 방지 및 경쟁 촉진/경쟁 유지 정책을 분석하고 어떠한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 지 이해한다. 리서치 프로젝트를 통해 각 학생들이 속한 국가의 공통적인 경제사정, 법률, 비즈니스 프레임웍 등을 공유하게 된다. 이후에는 Yale 대학 교수진과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리서치 프로젝트와 프리젠테이션을 완성하고, 평가 받는다.
선택
M2136.002700
2학점
모바일 뱅킹의 기술은 전 세계에서 상당히 규격화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국가에서 서로 다른 솔루션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국가의 학생들과 한 팀이 되어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새로운 모델 (은행, 텔레콤, 창업등의)을 제안 하게 된다. 본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 각국이 갖고 있는 역량과 서로 다른 시장 상황을 비교/이해하고, 성공전략을 세울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선택
M2136.002800
2학점
오늘날 신상품 개발은 조직의 성공과 생존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본 수업에서는 신상품 개발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개발할 수 있는 테크닉과 방법(Tool)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학생들은 신상품 개발의 실제 성공사례/실패사례를 시물레이션을 통해 배우게 된다.
선택
M2136.002900
2학점
본 수업의 목적은 international development 에 있어 인도적 지원을 할 때 보다 효과적인 방법과 역량으로 실행 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생산관리, 정보시스템적인 측면에서 고려하게 되며 사회적 경제개발의 장기적인 문제해결과 급작스런 위험을 관리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 정보관리의 중요성 역시 함께 다루게 된다.
선택
M2136.00300
2학점
본 과목은 조직 보상 시스템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발달 된 보상이론과 모델들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본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직무분석과 평가, 임금수준, 임금형태, 임금구조와 인센티브등과 관련된 보상제도들을 이론적, 실무적 관점에서 분석하게 될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보상관리 전략을 이해하고, 현실에서 당면하게 될 주요 보상관련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모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선택
M2136.003100
2학점
북미 지역의 유수한 대학 교수진의 강의 및 기업 방문을 통해 현지국의 문화와 경제를 배우고 기업에 대한 이해를 넓혀 국제적 경영감각을 함양시킨다. 이러한 해외 경험을 통하여 수강생들은 글로벌 시장의 통찰력을 키우고 기업의 미래발전방안을 올바르게 제시하게 될 것이다.
선택
M2136.003200
2학점
유럽 지역 현지 유명 경영 대학원을 방문하여 강의를 통해 선진국 사회에 대한 깊이와 폭을 넓히고, 글로벌 기업의 경영전략, 인적자원관리 역량 및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최신 경영이론 사례들을 분석하고 현지의 유명 글로벌 기업 등을 방문하여 실무와 이론을 접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택
M2136.003300
2학점
아시아 지역의 글로벌 및 로컬 기업 방문을 통해 아시아의 문화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목표가 있다. 세계 물류의 hub 역할을 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의 기업 방문 및 학습을 통해 현 지역 기업들의 성공 비결을 터득하고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경영전략 등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선택
M2136.003400
2학점
인터넷의 출현은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유통채널을 기업에게 제공하게 되었으며, Priceline, social network services, AppStore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을 촉발시키고 있다. 기업들은 생존과 번영을 위해 인터넷이 가져온 전자상거래라는 급격한 변화에 대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빠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전자상거래에 의한 일반경영, 산업별 변화에 대하여 이론 및 기업 사례들을 살펴보고, 향후 일어날 상거래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토의해 보고자 한다.
선택
M2136.003500
2학점
본 강좌에서는 경영 활동에 전반적으로 활용되는 정보 기술, 시스템의 개념과 요소를 소개한다. 조직에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활용하는 정보 기술, 시스템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가 다뤄질 것이다. 학생들은 정보 기술의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의할 것이다. 이는 정보 기술을 사용과 관련하여 주요한 관리적 이슈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