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Curriculum

EMBA Curriculum

- 수학연한 : 2년 / 4학기
- 이수학점 : 45학점 이상
- 수업시간 : 금요일 15:00-19:00, 토요일 09:00~18:00

※ 1학기는 2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1모듈은 8주(30시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학기 1모듈 (2016.3.4-4.23, 8주)
1학기 1모듈
강의시간 필수과목 선택과목
금요일
15시-19시
통계와 의사결정모형1 (김병도)
통계와 의사결정모형2 (유병준)
전략적브랜드관리 (박기완)
기업재무 (김정욱)
보상관리 (이정연)
토요일
9시-13시
조직행위론1 (박원우)
조직행위론2 (윤석화)
경영정보특강: 스마트 디지털시대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장정주)
기술경영론 (양홍석)
신상품 개발 (김진교)
토요일
14시-18시
재무회계1 (이창우)
재무회계2 (백복현)
소비자행동 (김재일)
디지털경영전략 (노상규)
하이테크경쟁전략 (이제호)

 


■ 1학기 2모듈 (2016.5.6-6.25, 8주)

1학기 2모듈
강의시간 필수과목 선택과목
금요일
15시-19시
전략1 (박철순)
전략2 (박남규)
조직설계론 (이경묵)
서비스 사이언스 (김수욱)
인문과 경영 (김기현)
토요일
9시-13시
재무관리1 (최혁)
재무관리2 (김우진)
신기술과 엔터프리너쉽 (박진수)
변화관리론 (배종훈)
협상론 (조승아)
토요일
14시-18시
마케팅1 (주우진)
마케팅2 (이경미)
투자론 (고봉찬)
기업과 환경 (황인이/이우종)
국제재무관리 (이관휘)

 

 

■ 2학기 1모듈 (2016.8.27-10.22, 8주)

2학기 1모듈
강의시간 필수과목 선택과목
금요일
15시-19시
경영정보1 (노상규)
경영정보2 (박진수)
기업윤리와 법률문제 (정운오/김우진)
하이테크마케팅 (김상훈)
노사관계론 (박희준)
토요일
9시-13시
관리회계1 (안태식)
관리회계2 (신재용)
공급사슬관리 (박상욱)
창조와 혁신 (박남규)
금융공학과 위험관리 (조재호)
토요일
14시-18시
생산서비스운영1 (김수욱)
생산서비스운영2 (양홍석)
서비스마케팅 (이유재)
재무제표분석과 기업가치평가 (황이석)
국제경영특강 (박선현)

 

 

■ 2학기 2모듈 (2016.10.28-12.17, 8주)

2학기 2모듈
강의시간 필수과목 선택과목
금요일
15시-19시
인적자원관리1 (김성수)
인적자원관리2 (이정연)
기업세무전략 (정운오)
기업전략 (송재용)
예술과 경영 (박선현)
토요일
9시-13시
관리경제학1 (박철)
관리경제학2 (유병준)
창업론 (이경묵/배종훈)
마케팅 전략 (김병도)
위험과보험 (박소정)
토요일
14시-18시
국제경영1 (이동기)
국제경영2 (이제호)
팀경영론 (최진남)
재무사례연구 (채준)
회계정보와경영의사결정 (최종학)

글로벌현장학습 (International Field Study, 필수 2학점)
매 학기 여름, 겨울방학 중에는 사업적 중요도가 높은 국가를 선정하여, 해당 국가의 명문 MBA School 강의와 대표기업들을 탐방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최소 1회 이상을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경영프로젝트 (Applied Business Project, ABP, 필수 2학점)
학위논문을 대신하는 필수과목으로, 경영학 기초 및 선택과목에서 학습한 개념적 지식을 기업영경의 실제문제에 응용하여 분석하는 개인프로젝트로서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합니다. 연구 대상기업과 이슈를 선정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한국비지니스의 이해 (Doing Business in Korea, DBIK, 선택 3학점)
CEO특강, 기업탐방 등으로 구성되어 한국 비즈니스의 현황과 고유의 기업문화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선택과목으로 매년 8월에 개설됩니다. UCLA, NYU, Cambridge 등 해외 유수의 파트너 대학에서 참여하는 교환학생들과 함께 수강하면서 한국 뿐 아니라 글로벌 비즈니스를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 (Global Network for Advanced Management, GNAM, 선택3학점)
Global Network for Advanced Management는 예일대 경영대학이 발족한 세계 20여개 국가의 비즈니스 스쿨 협력 네트워크로서 각 나라를 대표하는 25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이 유일합니다. GNAM을 기반으로 서울대 MBA학생들은 예일대를 포함한 회원대학 MBA학생들과 함께 하는 Network Course(Online)에 참여하고, 회원대학을 순회하며 열리는 Network Week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